교무국
사회선교국
위원회, 일반부서



주일학교 교사연합회 1차 교사교육 진행

작성일 : 2014-05-22       클릭 : 1343     추천 : 0

작성자 아모스  
첨부파일
주일학교 교사연합회 1차 교사교육이 지난 5월17일(토) 대전주교좌교회 1층성당에서 있었습니다.
 
참석해주신 원성동교회, 백석포교회, 봉명동교회, 대전주교좌교회, 원주교회 교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교회학교 활성화를 위해서 사명감을 불태우는 교사님들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참고로 당일 강의(구정애 엘라) 노트한 것을 공유합니다.
 
----------------
 
교회학교 활성화를 위하여
 
1. 교사와의 소통
* 매주일 교사회의를 하여 교육준비를 잘해야 실수도 없고 힘들지 않게 할 수 있다.
 
2. 학생과의 소통
* 카카오톡으로 아이들이 참여하는 장을 만들어주자. 아이들간의 소통매체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단, 교사는 지켜보기만 하고 꼭 필요한 공지 외에는 개입을 자제한다. 교사가 자꾸 개입하면 아이들이 말하지 않게 된다. 잘 살펴보며 소외되는 아이들이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일예배 전에 꼭 아이들에게 문자를 보내자. 예배에 초청하는 문자다. 처음엔 낯설겠지만 나중에는 답장도 하고 더 친근해진다.
 
3. 학부모와의 소통
*진심을 담은 편지를 쓰라. 교사로서의 다짐과 함께 함께 하자는 내용으로 정식으로 정중하게 편지를 써 보내면 학부모들도 진지하게 참여하게 된다.
 
4. 교회학교 후원회
* 어려운 것들, 필요한 것들을 리스트로 만들어서 보여주어라. 도움을 요청하면 꼭 응답을 하는 분들이 생긴다.
 
5. 관할사제와의 소통
* 인사이동이 있고, 성인 신자 챙기기에 바쁜 관할사제가 교사들로서는 서운할수밖에 없을 것이다.
* 1달에 1회 전체교사 월례회를 진행하여, 신부님의 사목방침을 청취하고, 교회위원 중 교육담당 위원도 참여하도록 하자.
 
6. 예배
* 주일예배 전에 1부예배가 있다면 교사들은 먼저 1부예배를 참석하여 은혜가 공급된 상태로 아이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하자.
* 1달에 1회는 어른과 아이가 함께하는 예배도 좋다.
* 어린이예배에 성인 미사 순서중에서 몇곳을 적용하고, 아이들이 성찬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좋다.
* Jop 뺏지를 만들어서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역할을 담당케 하라. ex)정리정돈과 예배준비뺏지, 헌금봉사 뺏지, 칠판지우기 뺏지 등
* 찬송 - 반주자가 없을 때는 유튜브를 틀어놓고 함께 부르는 방법도 좋다.
* 성공회 어린이 찬양을 만들어 공개할 예정이다. 여름성경학교 교사강습회에 5곡을 공개할 예정이다.
* 홀리넷(holynet.kr)에 서울교구 주일학교 설교자료가 올라가고 있으니 참고해달라.
 
 

 
 


덧글쓰기  

광고성 글이나, 허위사실 유포, 비방글은 사전 동의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