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란 그리스도를 닮아가며, 전도의 열매를 맺으며, 초신자들을 잘 양육하는 성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교회에서 제자 훈련을 강조 할까요?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쳐라” 하셨습니다.
제자의 개념은,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로 믿고, 그분을 따르기로 작정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가르침과 명령을 따르지 않고 순종하지 않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아님은 물론 제자일 수도 없습니다.
제자훈련의 목적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말씀과 그리스도의 복음을 우리 자신의 삶을 통하여 보이고 전해서 성령의 감화 감동으로 하느님의 백성이 되게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모든 훈련과 가르침의 동기를 그리스도께서 뜻하시는 복음 전파에 두고, 오직 그 일만을 위해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스스로 훈련에 참여하는 제자들이 많은 교회는 날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제자훈련의 목적은 한마디로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갓 태어난 어린아이에게 영양 높은 음식을 먹이고, 교육을 시켜 훌륭한 사회인으로서 설 수 있게 하는 것처럼 우리 역시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성숙하도록 제자훈련을 시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가장 큰 사명은 전도입니다. 죽어가는 영혼을 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전도만 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고 성숙한 신앙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세상 모든 사람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라고 하셨습니다. 복음 전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그러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훈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제자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제자를 만들라고 명령하신 이는 예수님이십니다. 우리는 왜 주님께서 당신 제자들을 보고 다시 제자를 삼으라고 명령하셨는가를 성경을 통해 겸손하게 배워야 할 것입니다. 예수님의 원리는 사람 만드는 것이 먼저요, 그 다음 당신의 사역을 하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