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
데이빗(David, Dewi, 다윗, 다비드, 데이비드, 드위)
= 미네비아의 주교, 웨일즈 수호성인, 601년경 =
다윗 또는 드위(Dewi)고도 불리우는 데이빗(Daivd)은 6세기경에 살았던 영국의 수사이자 주교였다. 그는 엄격한 수도생활과 노동을 했던 금욕주의자로 영성생활에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또한 다른 사람들, 특히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깊은 동정심을 보여준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미네비아(Menevia)에 수도원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적어도 12개 이상의 지역에 수도원을 세우고 이집트 사막의 수사들의 영성을 따라 엄격한 노동과 금주, 그리고 되도록 불필요한 말을 삼가도록 하는 수도원 규칙을 세워 운영하다가 601년에 죽었다. 그리고 12세기 이후부터 웨일즈 지방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웨일즈의 현자 Rhigyfarch가 쓴 <성 데이빗의 삶>의 내용 발췌
주님께서는 여러 가지 많은 징조와 계시로 우리가 주님의 계획을 더욱 깊이 알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주님께 함께 일할 사람을 세우셔서 주님의 사역에 동참하도록 하십니다. 사람들에게는 데위라고 알려진 데이빗 성인도 일생동안 주님을 위해서 헌신한 주님의 일꾼이었습니다.
데이빗은 그의 동료들과 함께 여러 지역에 수도원을 세우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그는 교회가 보이는 곳마다, 사람들이 기도를 드리는 장소마다, 선행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곳마다, 자선의 헌금이 관대하게 가난한 사람들에게 분배되어지는 곳마다에 수도원을 세웠습니다. 최고의 관리자이고, 최고의 보호자이며, 최고의 설교가인 거룩한 주교 데위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선행의 모범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지도하고, 헌신하였으며, 축복하였고, 죄를 용서해 주었으며, 잘못을 바로잡았습니다.
그는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가르치는 자였고, 가난한 이들에게는 생명이었으며, 고아들에게는 양육자요, 과부들에게는 지원자요, 아버지들에게는 지도자였으며, 수도사들에게는 규칙이었고, 세속의 성직자들에게는 바람직한 삶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이었습니다. 그는 성숙한 노인이 되었고, 전 영국인들의 지도자로 칭송을 받았으며, 그리고 나라에 광채를 더해주었습니다.
그가 떠날 날이 다가왔을 때, 한 천사가 “준비하시고, 채비를 하십시오.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가 천사들의 호위를 받으며 3월1일에 당신을 만나러 오실 것입니다.” 라는 말을 그와 주고받았습니다. 그는 그 시간이후부터 죽을 때까지 교회에 머물면서 설교를 하였습니다.
그 주의 세 번째 날이 되었을 때, 정오에 그 수도원은 천사들의 합창소리로 꽉 찼고, 하늘의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흘러나왔으며, 최상의 쾌적한 향기로 꽉 찼습니다. 아침기도시간에, 수사들이 찬송과 시편과 송영을 부르고 있는 동안에, 우리의 주님 예수 그리스도가, 그의 천사가 예언한 것처럼 사제를 위로하기 위해 그의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주님을 보자마자 그는 완전히 영의 기쁨에 차서 “당신과 함께 나를 데려가 주십시오” 하고 말했습니다. 이 말씀을 남기고 그의 영원한 동반자인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의 품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수행하는 천사들의 호위를 받으며 천국의 문을 얻었습니다.
그의 몸은 거룩한 형제들의 팔에 안겨 많은 무리들과 함께 땅에서의 모든 영광을 위임하고 그가 세운 수도원의 뜰에 묻혔습니다. 그러나 이 무상한 삶의 영역으로부터 자유를 얻은 그의 영혼은 영원한 왕관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