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인사후에 적절한 인사말을 하거나 그 날의 예배 의향을 설명 할 수 있다.

기도합시다.
영광의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죽으셨으나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가 죄와 죽음의 속박에서 벗어나 성령의 도우심으로 일생 주님만 섬기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1독서는 [ 사도 10:34-43 ]의 말씀입니다.

34 베드로는 이렇게 말을 시작하였다. \\\\\\\"나는 하느님께서 사람을 차별대우하지 않으시고 35 당신을 두려워하며 올바르게 사는 사람이면 어느 나라 사람이든지 다 받아주신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36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당신의 말씀을 전해 주셨는데 그것은 만민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시켜 선포하신 평화의 복음입니다. 37 이것은 여러분도 알다시피 요한이 세례를 선포한 이래 갈릴래아에서 비롯하여 온 유다 지방에 걸쳐서 일어났던 38 나자렛 예수에 관한 일들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분에게 성령과 능력을 부어주시고 그분과 함께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해주시고 악마에게 짓눌린 사람들을 모두 고쳐주셨습니다. 39 우리는 예수께서 유다 지방과 예루살렘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목격한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그분을 십자가에 달아 죽였지만 40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사흘 만에 다시 살리시고 우리에게 나타나게 하셨습니다. 41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증인으로 미리 택하신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분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뒤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42 그분은 우리에게 하느님께서 자기를 산 이들과 죽은 이들의 심판자로 정하셨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선포하고 증언하라고 분부하셨습니다. 43 모든 예언자들도 이 예수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시편 118:1-2,14-24
○ 주님께 감사노래 불러라, 그는 /어지/시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 이스라엘 문중아, 노래 /불러/라.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 주님은 나의 힘, /나의 /노래 * 나의 /구원/이시/다.
● 의로운 사람들의 /집집/에서 * 터져 나오는 저 /승리/의- /함성
○ 주님의 오른손이 번쩍 /들렸/다. * 주님의 오른손이 힘을 /떨치/셨-/다.
● 나는 죽지 않고 /살아/서 * 주께서 하신 일을 널리 /선포/하리/라.
○ 주께서는 나를 벌하시고 또 벌/하셨/지만 * 그러나 죽게 버려두지는 /아니/하셨/다.
● 정의의 문을 /열어/라. * 내가 들어가 주님께 감사기도 /드리/리-/라.
○ 이것이 주님의 /문이/니 * 의인들이 이리로 /들어/가리/라.
● 나의 기도 들으시고 나를 /구해/주셨/으니 * 주님께 감사/기도 /드립/니다.
○ 집 짓는 자들이 /버린 /돌이 *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 우리 눈에는 놀/라운 /일 * 주께서 /하신 /일이/다.
○ 이 날은 주께서 /내신 /날 * 다 함께 기뻐하며 /즐거/워-/하자.
◉ 영광이 /성부/와 *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지금/도 * 그리고 영/원히 /아-/멘




2독서는 [ 1고린 15:1-11 ]의 말씀입니다.

1 형제 여러분, 전에 내가 전해 준 복음을 여러분의 마음속에 되새겨주려고 합니다. 이 복음은 여러분이 이미 받아들였고 또 여러분의 믿음의 기초가 되어 있습니다. 2 그러므로 여러분이 헛되이 믿는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고 내가 전해 준 복음 그대로 굳게 지켜 나간다면 여러분은 이 복음으로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3 나는 내가 전해 받은 가장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해 드렸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성서에 기록된 대로 우리의 죄 때문에 죽으셨다는 것과 4 무덤에 묻히셨다는 것과 성서에 기록된 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과 5 그 후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셨다는 사실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베드로에게 나타나신 뒤에 다시 열두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6 또 한번에 오백 명이 넘는 교우들에게도 나타나셨는데 그 중에는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도 있지만 대다수는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7 그 뒤에 야고보에게 나타나시고 또 모든 사도들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8 그리고 마지막으로 팔삭둥이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9 나는 사도들 중에서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이요 하느님의 교회까지 박해한 사람이니 실상 사도라고 불릴 자격도 없습니다. 10 그러나 내가 오늘의 내가 된 것은 하느님의 은총의 덕입니다. 하느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총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과연 나는 어느 사도보다도 더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한 것이 아니라 나에게 주신 하느님의 은총으로 된 것입니다. 11 내가 전하든지 다른 사도들이 전하든지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전하고 있으며 여러분은 그것을 믿었습니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복음 전에 복음 환호송을 할 수 있다.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성(      )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1 안식일 다음날 이른 새벽의 일이었다. 아직 어두울 때에 막달라 여자 마리아가 무덤에 가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이미 치워져 있었다. 2 그래서 그 여자는 달음질을 하여 시몬 베드로와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다른 제자에게 가서 \\\\\\\"누군가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갔습니다. 어디에다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고 알려주었다. 3 이 말을 듣고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곧 떠나 무덤으로 향하였다. 4 두 사람이 같이 달음질쳐 갔지만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더 빨리 달려가 먼저 무덤에 다다랐다. 5 그는 몸을 굽혀 수의가 흩어져 있는 것을 보았으나 안에 들어가지는 않았다. 6 곧 뒤따라온 시몬 베드로가 무덤 안에 들어가 그도 역시 수의가 흩어져 있는 것을 보았는데 7 예수의 머리를 싸맸던 수건은 수의와 함께 흩어져 있지 않고 따로 한 곳에 잘 개켜져 있었다. 8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가서 보고 믿었다.

다 읽은 후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복음 입니다.
그리스도를 찬미 합니다.

모두 앉고 복음 말씀을 잠시 묵상한다.








니케아신경이나 사도신경 중에서 하나를 할 수 있다.
주일과 대축일에는 니케이신경을 권장한다. 니케아신경은 집전자와 회중이 교송으로 할 수도 있다.




사도신경 Apostles' Creed
나는 믿나이다.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음의 세계에 내려가시어 사흘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생명을 믿나이다. 아멘

집전자는 여기서 사목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12. 교회와 세상을 위한 기도
● 해외: 서인도 관구를 위하여
● 교구: 청수산남교회와 오동균 신부님을 위하여
● 교회: 모든 교우들의 가정을 위하여

✝ 교회와 세상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진리와 통일의 은총으로 항상 온 교회를 감화하시어, 모든 성직자 특별히 우리 주교 디도와 모든 교인들이 서로 화목하며 합심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세상에 평화를 주시고 특별히 우리나라 지도자들을 인도하시어, 악행과 악습을 막으시고 진리와 정의를 지켜주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과 어려움을 당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변화 많은 세상에서 모든 근심하는 사람들과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건져주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특별한 의향을 말한다.>
○주여, 우리의 소원을 살피시고 주님의 뜻대로 이루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별세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부활을 기다리는 모든 별세한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전능하신 하느님,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나이다. 아멘

신자영접식
신자 영접식
성공회 이외의 교회에서 세례받은 신자에게는 적절한 교리학습 과정을 거쳐 영접식을 한 후 본 교회 신자로 등록한다. 장기간 신앙생활을 중단했던 신자의 경우에도 필요하면 이 예식을 변형하여 사용하되, 이 경우 입교자추천과 후견인 문답은 생략한다.
이 예식을 성찬례 중에 할 경우 평화의 인사 전에 할 수 있다.

입교자 추천
✝ 사 제 : 성공회 신앙공동체의 한 가족이 되고자 하는 이를 추천하십시오.
● 후견인 :(김진규, 구자용) 성공회의 한 가족이 되고자 하니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세례서약 확인
사제는 입교자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 사 제: 하느님의 자녀된 ( 김진규, 구자용 )교우는 거룩한 공교회에 입교하기를
원합니까?
◯ 입교자: 예, 원합니다.
✝ 이제, 주님과 거룩한 교회 앞에서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다시 고백하며, 주님의 계명을 지킬 것을 권유하며 묻겠습니다. 교우는 사탄과 악한 권세와 모든 욕망을 거절합니까?
◯ 예, 거절합니다.
✝ 그대는 사도신경에 예시된 삼위일체 하느님과 모든 신앙조항을 믿습니까?
◯ 예, 믿습니다.
✝ 교우는 주님과 말씀과 교회의 전통을 지키겠습니까?
◯ 예, 지키겠습니다.

✝ 교우는 감사 성찬례를 통하여 말씀과 성사의 은총을 나누며, 그리스도의 몸 된 거룩한 교회를 온전히 섬기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교우는 그리스도 안에서 말과 행실로 하느님의 복음을 전파하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교우는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고, 그리스도처럼 섬기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교우는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힘쓰며,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사제는 후견인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 이제 교우가 추천한 이 신자가 주교로부터 견진을 받을 수 있도록 잘 보호하고
인도하며 도와주겠습니까?
● 후견인 :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 김진규, 구자용 )교우가 성공회 신자로서 신앙생활을 잘 하여 견진을 받도록 인도하겠습니다.

함께 참여한 신자들을 향하여 다음과 같이 묻는다.
✝ 여러분은 우리 교회의 한 가족이 된 이 교우로 하여금 교회 안에서 성실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습니까?
◉ 예, 도와주겠습니다.

✝ 기도합시다. 전능하시고 인자하신 하느님, 주께서는 우리를 택하시고 부르시어 하느님의 백성으로 삼아주셨나이다. 겸손히 비오니, 하느님의 자녀가 되어 거룩한 공교회의 한 가족으로 불러주신 (김진규, 구자용)교우를 보호하시며, 이 교우가 우리와 함께 생각과 마음과 힘을 다하여 하느님을 섬기고, 하느님의 나라를 이어 받을 상속자로 살아가도록 맞아주소서.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