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전자와 예식 진행자들이 입당할 때에 성가를 부를 수 있다.
입당 순행이 없는 경우에도 알맞은 성가를 부를 수 있다.
성호경으로 시작할 수 있다.



성토요일 저녁기도(대만도) 전례 순서
▣ 예복색:자색 제1형식(1양식), 인도: 이쁜이(에스더) 사제


1. 개회성가 / 189장

2. 시작송가

은혜로운 빛이여 Phos Hilaron



3. 오늘의 시편 / The Psalm (시편 27편) 교 독

◯ 주께서는 나의 빛,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 하리오. *주께서 내 생명의 피난처시니, 나 누구를 무서워하리오.
● 나를 잡아먹으려고 달려드는 악한 무리들 *나의 원수, 나의 적들, 휘청거리고 쓰러지리라.
◯ 그 군대 진을 치고 에워쌀지라도, 나는 조금도 두렵지 아니하리라. *군대를 몰아 달려들지라도, 나 오히려 그 가운데 마음 든든하리니.
● 주님께 청하는 단 하나 나의 소원은 한평생 주님의 성전에 사는 그것뿐 *아침마다 그 성전에서 눈을 뜨고, 주님을 뵙는 그것만이 나의 낙이라.
◯ 아! 어려운 일 당할 때마다 당신의 초막에 숨겨 주시고 *당신의 장막 그윽히 감춰주시며, 바위 위에 올려 높이시리라.
● 에워싼 저 원수들을 내려다보며 그 장막에서 제물 바치고 환성을 올리고 * 노래하며 주님께 찬양하리라.
◯ 그 동안 이 종을 도와주셨으니 *당신의 얼굴을 숨기지 마소서.
● 내 구원자이신 하느님, 진노하지 마시고 물리치지 마소서 * 이 몸을 저버리지 말아 주소서.
◯ 주님을 기다려라, 마음 굳게 먹고 용기를 내어라. * 주님만을 기다려라.

<영광경 생략>
4. 1독서 / 히브 4:1-16 백인 야곱


5. 성모 마리아 송가 Magnificat








6. 2독서 / 로마 8:1-11 김남숙 사라


7. 성 시므온 송가 Nunc dimittis




8. 침묵






9. 사도신경 Apostles\' Creed
✝ 나는 믿나이다.
◉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음의 세계에 내려가시어 사흘 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생명을 믿나이다. 아멘

10. 주의 기도 / The Lord\'s Prayer
✝ 주께서 이제 여기에
◉ 우리와 함께 하소서.
✝ 주님께서 가르치신 대로 기도합시다.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온 세상이 아버지를 하느님으로 받들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듯이 우리의 잘못을 용서하시고, 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의 것이옵니다. 아멘.

(인도자만 서고 회중은 모두 앉는다.)



11. 오늘의 본기도
✝ 기도합시다. 은혜로우신 하느님, 성자께서는 이 땅에 오시어 은총으로 우리를 구원하시나이다. 비옵나니, 우리로 하여금 주님의 성탄을 기다리며, 그 복된 날을 맞이할 때 기쁨으로 놀라우신 구원의 은총을 찬양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하나이다. ◉아멘

12. 평화를 위한 기도
✝ 주 하느님, 정결한 마음과 올바른 판단과 의로운 행동이 다 주님께로부터 오나이다. 비옵나니, 세상이 주지 못할 평화를 주님의 자녀들에게 주시고, 우리가 주님의 계명을 한마음으로 순종하게 하소서. 또한 주님의 보호하심으로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나 평화와 안정 속에 살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하나이다. 아멘

13. 보호를 구하는 기도
✝ 살아있는 모든 이들의 생명이시며, 믿는 이들의 빛이시며, 일하는 이들의 힘이시며, 죽은 이들이 안식이 되시는 하느님, 오늘 하루를 축복 가운데 지나게 하심을 감사하나이다. 겸손히 구하오니, 오늘 밤에 우리를 보호하시고 안전하게 내일 아침을 맞이하게 하소서.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하나이다. 아멘

14. 대도
우리나라 대통령과 위정자들을 위하여/가난하고 소외당한 이들을 위하여

15. 끝기도
✝ 전능하신 하느님, 이 시간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어 한 마음으로 기도하게 하시고, 두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여 기도하는 곳에 나도 그들과 함께 있겠다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약속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가장 유익한 대로 채워주시며, 이 세상에서 당신의 진리를 깨닫고 후세에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아멘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주시는 친교가 우리와 함께 하소서. 아멘

부활밤 예식
성당의 불을 다 끈 후에 성당 입구에서 예식을 시작한다. 사제는 백색 예복을 입는다. 빛의 예식을 위하여 새 불 화로, 유향, 성수와 부활초를 준비하고 회중에게는 작은 초를 미리 나누어 준다. 모두 일어선다. 개인초는 부활찬송경 후에 끕니다. 성당불은 영광송의 종과 함께 켭니다.
* 밖으로 모두 나온다. 성당의 불은 다 끕니다. 유향과 성수를 준비하고 부활초를 준비하고 회중들은 작은 초를 하나씩 손에 들고 있다. 다리가 불편한 분들은 앉으셔도 괜찮습니다. 자연스럽게 모두 기도에 들어갈 수 있도록 부활초 주변을 둘러선다. 벅차오르는 감정을 잘 들여다보아라.
사회자 멘트 “올해 부활밤 예식은 밖에서 시작합니다. 그 분의 십자가 사건으로 밖의 불은 내 안으로 들어옴을 상징합니다. 오직 빛으로 나를 비추시는 그 분에게 머뭅시다.”
[부활밤전례]
* 유향_유홍렬 모세/ 향합(종)정연성 안젤로/* 십자가_장영내 요셉(조수한 세례요한)
* 부활초 _ 아오스딩 사제
* MC복사 _문병채(어거스틴)
* 촛대_이원희 아그네스/ 한지윤 안젤라
* 해설 _ 문병채 어거스틴
* 반주 _ 김소혜 페트라/ 국해민 애린
* 복음낭독 _ 김규돈 아오스딩 사제 / 설교 _ 주교님 서신 낭독
* 집전 _ 이쁜이 에스더 사제 / 김규돈 아오스딩 사제
* 전례 안내서 : 부활찬송이 끝나면, 개인초는 끄고 자리에 앉고 실내는 불을 꺼둡니다. 전체 실내등은 영광송 할 때 종소리와 함께 킵니다.

[저녁기도 독서자] 1독서 / 히브 4:1-16 백인 야곱
[저녁기도 독서자] 2독서 / 로마 8:1-11 김남숙 사라
[부활밤성찬례 독서자]
1) 천지창조 – 창세기 1:1-2:4상 (홍미선 루시아)
2) 홍해를 건넘 – 출애굽기 14:10-31(박미란 클라라)
3) 마른 뼈의 골짜기 - 에제키엘 37:1-14(정현우 요셉)
서 신 로마 6:3-11 임지승 마리아 / 대 도 로마 6:3-11 정종숙 신자회장/
빛의 예식
새 불 축복
✝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지나 생명을 되찾으신 이 거룩한 밤에, 교회는 온 세상에 흩어져 있는 자녀들을 불러 모아 함께 기도하며 이 밤을 지내도록 초대합니다. 이 밤은 주님의 과월절로서 우리가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께서 명하신 성사를 거행하여 죽음을 이기신 주님의 승리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집전자는 다음 기도로 새 불을 축복한다.

✝ 기도합시다. 성자를 통하여 사랑의 불을 밝혀 주신 하느님, 비오니, 새로 마련된 이 불을 ✛거룩하게 하시고, 부활의 축제를 지키는 우리에게 하느님 나라의 소망으로 불타게 하시며, 마침내 깨끗한 마음으로 영원한 빛의 잔치에 참여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집전자는 새 불에 분향할 수 있다.

부활초 축복
집전자는 5개의 유향못을 축복한 후에 성수를 뿌린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유향못을 부활초에 표시된 곳에 꽂으며 말한다.
➀ 1.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➃ ➁ ➄ 2. 그의 거룩하시고
3. 영광스러운 상처를 인하여
➂ 4. 우리를 보호하시고
5. 지켜주소서. 아멘

새 불에서 불을 붙여서 부활초를 켜면서 말한다.
✝ 영화롭게 부활하신 그리스도여, 우리 어두운 마음에 빛을 비추소서.

부활초를 아래의 기도로 축복한다.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기도합시다. 새 생명을 주시는 하느님, 간절히 비오니, 이 초를 축복하시고 ✛거룩하게 하시어, 그 빛이 비추는 곳마다 어둠이 사라지고 주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부활초 순행
이제 부활초를 앞세우고 집전자와 복사들은 성당 안으로 순행한다. 부제가 성당입구와 중앙, 그리고 제단 앞에서 부활초를 높이 들면서 아래의 말을 하거나 노래하면 회중은 부활초를 향하여 예를 드린다.
✝ 그리스도의 빛을 보라.
◉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응답 후에 회중은 부활초에서 불을 옮겨 붙인다.

부활찬송 Exultet
제단에 이르러서 부활초를 촛대에 꽂는다. 부제는 부활 촛대를 돌면서 분향한 후에 그 옆에서 아래 부활 찬송을 한다. 선창자가 부활찬송을 한다면 인사와 계웅은 부제가 한다.
◯ 이제 기뻐하라. 하늘나라의 모든 천군의 무리와 노래하는 천사들이여, 우리의 전능하신 임금의 승리를 위하여 우렁찬 나팔 소리로 구원을 외쳐라.
◯ 이제 기뻐하며 노래하라.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이여, 우리의 영원하신 왕께서 어둠을 몰아 내셨으니 찬란한 광채로 빛을 발하라.
◯ 이제 기뻐하며 즐거워하라. 어머니이신 성교회여, 위대한 빛으로 가득 찬 이 성전에서 거룩한 백성의 우렁찬 찬미소리를 울려라.
◯ 이 신비하고 거룩한 불꽃 앞에 둘러선 이들이여, 이제 전능하신 하느님께 기도하며, 그 은혜를 인하여 이 위대한 빛을 찬양하라.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부제(사제)와 함께 하소서.
✝ 우리 주 하느님께 감사합시다. ◉ 마땅하고 옳은 일입니다.

◯ 눈으로 볼 수 없는 전능하신 하느님 성부와 독생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마음과 뜻을 다하여 소리 높여 찬송함은 언제나 어디서나 마땅하고 옳은 일이로다.
◯ 이 밤은 과월절 희생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아담의 죄 값을 치루시고 그의 피로 우리를 구원하신 밤이로다.
◯ 이 밤은 주님께서 우리 조상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집트 속박에서 불러내시어 홍해 바다를 갈라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신 밤이로다.
◯ 이 밤은 모든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 죄악의 어둠에서 벗어나 은혜롭고 거룩한 생명을 되찾은 밤이로다.
◯ 이 밤은 그리스도께서 죽음과 지옥의 사슬을 끊고, 무덤에서 승리하여 부활하신 밤이로다.
◯ 오, 기묘하고 헤아릴 수 없도다. 우리에게 베푸신 주님의 자비와 사랑, 보잘 것 없는 종을 구하시려 그 아들을 죽음에 넘겨주셨도다.
◯ 거룩하여라 이 밤이여, 악은 사라지고 죄가 씻어졌으며, 죄인에게 용서를, 우는 이에게 기쁨을 주시며, 교만과 미움을 쫓고 평화와 일치를 가져다 준 밤이로다.
◯ 복되어라 이 밤이여, 하늘과 땅이 결합되고 인간이 하느님과 화해하는 밤이로다.
◯ 거룩하신 하느님, 주님의 영광을 찬양하며 이 부활초를 봉헌하는 우리의 저녁 제사를 받아주시고, 이 빛이 어둠을 몰아내기까지 계속 타오르게 하소서.
◯ 지지 않는 샛별이신 그리스도여, 모든 창조물에게 빛을 주시는 이여, 이 빛이 항상 비추게 하소서. 주님은 영원히 다스리시고 주관하시나이다.
◉ 아멘
부활 찬송이 끝나면 회중은 들고 있는 촛불을 끈다.

말씀의 전례
집전자는 성서 낭독에 앞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 하느님께서는 일찍이 과거 역사를 통하여 그의 백성을 어떻게 구원하셨는지를 성서에 기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구원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이 말씀으로 우리가 완전한 구원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 하느님께 기도합시다.
모두 자리에 앉는다. 다음 성서 중에 출애굽기를 포함하여 3개 이상을 읽는다. 낭독 후에서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응답한다. 각 말씀에 따르는 본기도를 드리기 전에 잠시 침묵을 지킨다.
1) 천지창조 - 창세기 1:1-2:4상 (홍미선 루시아)
✝ 기도합시다. 주 하느님, 인간을 주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셨으며, 죄에 빠진 인간을 주님의 은총으로 회복시켜 주시나이다. 비오니, 성자께서 자신을 낮추시어 우리와 같은 인간이 되신 것처럼, 우리도 그리스도의 거룩한 생명에 참여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하나이다.
◉ 아멘

2) 홍해를 건넘 – 출애굽기 14:10-31(박미란 클라라)
✝ 기도합시다. 살아계신 하느님, 일찍이 택하신 백성들을 전능하신 팔을 펼치시어 파라오의 종살이에서 구하셨나이다. 비오니, 세상 모든 사람들을 하느님의 자녀로 삼으시어,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하나이다. ◉ 아멘

3) 마른 뼈의 골짜기 - 에제키엘 37:1-14(정현우 요셉)
✝ 기도합시다. 생명과 부활의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를 과월절 희생양이 되게 하시어 우리 죄인들을 의로움과 새 생명으로 일으켜주셨나이다. 비오니, 성령으로 축복 받은 사람들에게 땅 끝까지 하느님을 선포할 수 있도록 믿음과 소망을 주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하나이다. ◉ 아멘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하느님, 주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과 소원을 다 아시며, 은밀한 것이라도 모르시는 바 없사오니, 성령의 감화하심으로 우리 마음의 온갖 생각을 정결케 하시어, 주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공경하여 찬송케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집전자는 아래의 권고문이나 다른 절기에 맞는 권고문을 선택한다. 경우에 따라 십계명으로 대신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는 이 거룩한 성찬례를 합당하게 드리기 위하여 서로 화목하며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 죄를 고백합시다.

잠시 묵상한다.

자비하신 하느님, 우리는 생각과 말과 행실로 주님과 이웃에게 죄를 지었으며 또한 자주 의무를 소홀히 하였나이다. 주여,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워지게 하소서.

진실로 죄를 고백하는 모든 사람을 용서하시는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불쌍히 여기시어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모든 죄를 † 용서하시고, 선행할 힘을 주시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아멘




집전자는 예배 의향에 따라 다음의 기원송가 중 하나를 임의로 사용할 수 있다. 그 내용상으로는 ‘기리에’는 사순절에, ‘우리에게 오시어’는 대림절에, ‘영광송’은 성찬과 부활절, 그리고 대축일에, ‘거룩하신 하느님’은 연중에 사용할 수 있다. 단, ‘영광송’은 사순절과 대림절, 별세성찬례에는 사용할 수 없다. 연중시기에 기리에와 영광송을 같이 사용하기 원한다면, 사죄문 전에 기리에를, 사죄문 후에 영광송을 할 수 있다.


영광송 Gloria in excelsis
○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 주 하느님, 하늘의 임금이여,
● 전능하신 하느님 성부여,
○ 주를 경배하오며 주께 감사하오며
● 주의 영광을 찬미하나이다.
○ 주 예수 그리스도, 성부의 외아들이여,
● 주 하느님, 하느님의 어린양이여,
○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여,
●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시는 주여,
●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하느님 성부의 영광 안에 성령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 홀로 거룩하시고, 홀로 주님이시고, 홀로 높으시도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