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인사후에 적절한 인사말을 하거나 그 날의 예배 의향을 설명 할 수 있다.

기도합시다.
✝ 기도합시다. 주 하느님, 거룩한 이 밤을 부활의 영광으로 빛나게 하셨나이다. 비오니, 주님의 교회에 부활의 은총을 내리시어, 세례성사로써 주님의 자녀가 된 모든 이들의 마음을 북돋아 주시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시어, 성실과 진실로 주님을 경배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1독서는 [ ]의 말씀입니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시편 114

○ 알렐루야!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 * 야곱의 집안이 야만족을 떠나올 때
● 유다는 그의 성소가 되고 * 이스라엘은 그의 영토가 되었다.
○ 바다는 이를 보고 도망치고 * 요르단 강은 뒤로 물러섰으며
● 산들은 염소처럼 뛰놀았고 * 언덕은 양처럼 뛰었다.
○ 바다야! 너 어찌하여 도망치느냐? * 요르단아! 너 어찌하여 물러서느냐?
● 산들아, 어찌하여 너희가 염소처럼 뛰며 * 언덕들아 내 죄를 용서 하셨습니다.
○ 당신을 굳게 믿는 자 어려운 때에 * 당신께 기도하리이다.
● 고난이 물결처럼 밀어 닥쳐도 * 그에게는 미치지 못하리이다.
○ 당신은 나의 은신처, 내가 곤경에 빠졌을 때 건져주시어 * 구원의 노래 속에 묻히게 하셨습니다.
● 나는 너를 가르쳐 네 갈 길을 배우게 하고 * 너를 눈여겨보며 이끌어주시리라.
○ 부디 철없는 말이나 노새처럼 되지 마라 * 재갈이나 굴레라야 그들을 휘어잡는다.
● 악인들에게는 고통도 많겠으나 * 주님을 믿는 이는 한결같은 사랑 속에 싸이리라.
○ 의인들아, 기뻐하여라. 주님께 감사하며 즐거워하여라. * 마음이 바른 사람들아, 모두 기뻐 뛰어라.
◉ 영광이 성부와 *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지금도 * 그리고 영원히 아멘




2독서는 [ 로마 6:3-11 ]의 말씀입니다.

3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  예수 와 하나가 된 우리는 이미  예수 와 함께 죽었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4   과연 우리는 세례를 받고 죽어서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 께서 아버지의 영광스러운 능력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 생명을 얻어 살아가게 된 것입니다. 5   우리는  그리스도 와 같이 죽어서 그분과 하나가 되었으니  그리스도 와 같이 다시 살아나서 또한 그분과 하나가 될 것입니다. 6   예전의 우리는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서 죄에 물든 육체는 죽어버리고 이제는 죄의 종살이에서 벗어나게 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7   이미 죽은 사람은 죄에서 해방된 것입니다. 8   우리가  그리스도 와 함께 죽었으니 또한  그리스도 와 함께 살리라고 믿습니다. 9   그것은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그리스도 께서 다시는 죽는 일이 없어 죽음이 다시는 그분을 지배하지 못하리라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0   그리스도 께서는 단 한 번 죽으심으로써 죄의 권세를 꺾으셨고 다시 살아나셔서는 하느님을 위해서 살고 계십니다. 11   이와 같이 여러분도  그리스도  예수 와 함께 죽어서 죄의 권세를 벗어나 그와 함께 하느님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십시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복음 전에 복음 환호송을 할 수 있다.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성(      )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1   안식일 다음날 아직 동이 채 트기도 전에 그 여자들은 준비해 두었던 향료를 가지고 무덤으로 갔다. 2   그들이 가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은 이미 굴러 나와 있었다. 3   그래서 그들이 무덤 안으로 들어가 보았으나 주  예수 의 시체는 보이지 않았다. 4   그들은 어찌 된 영문인지 몰라 어리둥절하고 있었는데 바로 그 때에 눈부신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나타났다. 5   여자들은 그만 겁에 질려 감히 쳐다보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그들은 여자들에게 \"너희는 어찌하여 살아 계신 분을 죽은 자 가운데서 찾고 있느냐? 6   그분은 여기 계시지 않고 다시 살아나셨다. 그분이 전에  갈릴래아 에 계실 때에 무어라고 말씀하셨느냐? 7   사람의 아들 이 반드시 죄인들의 손에 넘어가 십자가에 처형되었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리라고 하시지 않았느냐?\" 하고 말해 주었다. 8   이 말을 듣고 여자들은  예수 의 말씀이 생각나서 9   무덤에서 발길을 돌려 열한 제자와 그 밖의 여러 사람들에게 와서 이 모든 일을 알려주었다. 10   그 여자들은  막달라  여자  마리아 와  요안나 와 또  야고보 의 어머니  마리아 였다. 다른 여자들도 그들과 함께 이 모든 일을 사도들에게 말하였다. 11   그러나 사도들은 여자들의 이야기가 부질없는 헛소리려니 하고 믿지 않았다. 12   그러나  베드로 는 벌떡 일어나 무덤에 달려가서 몸을 굽혀 안을 들여다보았다. 그랬더니 수의밖에는 아무것도 없었으므로 그는 어떻게 된 일인가 하고 이상히 여기면서 집으로 돌아갔다.

다 읽은 후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복음 입니다.
그리스도를 찬미 합니다.

모두 앉고 복음 말씀을 잠시 묵상한다.








니케아신경이나 사도신경 중에서 하나를 할 수 있다.
주일과 대축일에는 니케이신경을 권장한다. 니케아신경은 집전자와 회중이 교송으로 할 수도 있다.




사도신경 Apostles' Creed
나는 믿나이다.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음의 세계에 내려가시어 사흘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생명을 믿나이다. 아멘

집전자는 여기서 사목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1양식>

교회와 세상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각 기도마다 구체적인 의향을 말할 수 있다.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진리와 통일의 은총으로 항상 온 교회를 감화하시어, 모든 성직자 특별히 우리 주교 ( )와 모든 교인들이 서로 화목하며 합심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세상에 평화를 주시고 특별히 우리나라 지도자들을 인도하시어, 악행과 악습을 막으시고 진리와 정의를 지켜주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과 어려움을 당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변화 많은 세상에서 모든 근심하는 사람들과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건져주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여기에서 특별한 기도가 있으면 그 의향을 말하고 아래의 기도를 할 수 있다.
주여, 우리의 소원을 살피시고 주님의 뜻대로 이루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별세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부활을 기다리는 모든 별세한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전능하신 하느님,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