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인사후에 적절한 인사말을 하거나 그 날의 예배 의향을 설명 할 수 있다.

기도합시다.
주 하느님, 주님은 잃어버린 양을 찾는 선한 목자시나이다. 비오니, 주님의 크신 사랑과 인내로 우리를 인도하시고 마침내죄를 용서받아 기쁨의 잔치에 참여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1독서는 [ 예레 4:11-12, 22-28 ]의 말씀입니다.

11\"그 때가 오면, 이 백성에게, 그리고 예루살렘에게 나는 이런 말을 일러주리라.
삭막한 땅 사막에서 열풍이 불어와
내 땅 내 백성을 덮칠 것이다.
낟알을 말끔히 키질하여 주려고 불어오는 것이 아니다.
12  너무 거세어 키질할 수 없는 바람이
나의 말 한마디에 불어닥칠 것이다.
나도 이제는 결판을 내야겠다.\" …
22\"내 백성은 참으로 어리석구나.
이렇게도 나의 속을 모르다니.
미련한 자식들.
철없는 것들.
나쁜 일 하는 데는 명석한데
좋은 일은 할 생각조차 없구나.\"
23\"땅을 내려다보니 끝없이 거칠고
하늘을 쳐다보니 깜깜합니다.
24  산을 바라보니 사뭇 뒤흔들리고
모든 언덕은 떨고 있습니다.
25  아무리 돌아봐도 사람 하나 없고,
하늘에 나는 새도 모두 날아갔습니다.
26  아무리 둘러봐도 옥토는 사막이 되었고,
모든 성읍은 허물어져,
야훼의 노여움에 불타 모조리 사라졌습니다.
27 \'온 세상은 잿더미가 될 것이다.
나는 세상을 멸망시키기로 하였다.\' 하시더니,
마침내 야훼 말씀대로 되고 말았습니다.
28\'위로 하늘은 상복이나 입고
아래로 땅은 애곡이나 하여라.\' 하시더니,
\'나는 한번 말하였으면 그대로 하고야 만다.
한번 결심한 것은 돌이키지 않는다.\' 하시더니,
기어이 그대로 하셨습니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 하느님, 선하신 분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어지신 분이여, 내 죄를 /없애/주소/서.
● 허물을 말끔히 씻어/주시/고 *잘못을 깨끗이 /없애/주소/서.
○ 내 죄 내가 알고 /있으/며 *내 잘못 항상 눈앞에 아른/거립/니다.
● 당신께, 오로지 당신께만 죄를 /지은 /몸, *당신 눈에 거슬리는 일을 한 /이 몸/입니/다.
○ 벌을 내리신들 할 말이 있으리/이-/까? *당신께서 내리신 선고, 천번 만번 /옳습/니-/다.
● 이 몸은 죄 중에 태어/났-/고, *모태에 있을 때부터, 이미 죄인/이었/습니/다.
○ 당신은 마음속의 진실을 기뻐 /하시/니 *지혜의 심오함을 나에게 /가르/치소/서.
● 정화수를 나에게 뿌리소서, 이 몸이 깨끗해지/리이/다. *나를 씻어주소서, 눈보다 더 희게 /되리/이-/다.
○ 기쁨과 즐거움의 소리를 들려/주소/서. *꺾여진 내 뼈들이 춤을 /추리/이-/다.
● 당신의 눈을 나의 죄에서 /돌리/시고 *내 모든 허물을 /없애/주소/서.
○ 하느님, 깨끗한 마음을 새로 지어/주시/고 *꿋꿋한 뜻을 새로 /세워/주소/서.
◉ 영광이 /성부/와 *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
그리고 영/원히,/ 아-멘




2독서는 [ 1디모 1:12-17 ]의 말씀입니다.

12 내가 맡은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힘을 주신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께 나는 감사합니다. 주께서 나를 성실한 사람으로 인정하셔서 당신을 섬기는 직분을ᅠ나에게 맡겨주신 것입니다. 13 내가 전에는 그리스도를 모독하고 박해하고 학대하던 자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믿지 않을 때에 모르고 한 일이었기 때문에 하느님께서 나를 자비롭게 대해 주셨습니다. 14 이렇게 우리 주님께서 나에게 은총을 차고 넘치게 베푸셨고,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자들이 가지는 믿음과ᅠ사랑을 나에게 풍성하게 주셨습니다. 15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다는 말은 틀림없는 것이고 누구나 받아들일 만한 사실입니다. 나는 죄인들 중에서 가장 큰 죄인입니다. 16 그런데도 하느님께서는 이와같은 나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셨습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앞으로 당신을 믿고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나를 본보기로 보여주시려고 먼저 나에게 한량없는 관용을 베푸신 것입니다. 17 영원한 왕이시며 오직 한 분뿐이시고ᅠ눈으로 볼 수 없는 불멸의 하느님께서 영원무궁토록 영예와 영광을 받으시기를ᅠ빕니다. 아멘.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복음 전에 복음 환호송을 할 수 있다.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성(      )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1 세리들과 죄인들이 모두 예수의 말씀을 들으려고 모여들었다. 2 이것을ᅠ본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저 사람은 죄인들을 환영하고 그들과 함께 음식까지 나누고 있구나!\" 하며 못마땅해 하였다. 3 그래서 예수께서는ᅠ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셨다. 4 \"너희 가운데 누가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 한 마리를 잃었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아흔아홉 마리는 들판에ᅠ그대로 둔 채 잃은 양을 찾아 헤매지 않겠느냐? 5 그러다가 찾게 되면 기뻐서ᅠ양을 어깨에 메고 6 집으로 돌아와 친구들과 이웃을 불러모으고 \'자, 같이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양을 찾았습니다.\' 하며 좋아할 것이다. 7 잘 들어두어라. 이와 같이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는 것을 하늘에서는 더 기뻐할 것이다.\"
8 \"또 어떤 여자에게 은전 열 닢이 있었는데 그 중 한 닢을 잃었다면 어떻게ᅠ하겠느냐? 그 여자는 등불을 켜고 집 안을 온통 쓸며 그 돈을 찾기까지 샅샅이ᅠ다 뒤져볼 것이다. 9 그러다가 돈을 찾게 되면 자기 친구들과 이웃을 불러모으고 \'자, 같이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은전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할 것이다. 10 잘 들어두어라.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느님의 천사들이 기뻐할ᅠ것이다.“

다 읽은 후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복음 입니다.
그리스도를 찬미 합니다.

모두 앉고 복음 말씀을 잠시 묵상한다.








니케아신경이나 사도신경 중에서 하나를 할 수 있다.
주일과 대축일에는 니케이신경을 권장한다. 니케아신경은 집전자와 회중이 교송으로 할 수도 있다.




사도신경 Apostles' Creed
나는 믿나이다.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음의 세계에 내려가시어 사흘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생명을 믿나이다. 아멘

집전자는 여기서 사목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 세계성공회 : 남미 성공회를 위하여
- 교구 : 세종교회와 김준영 신부를 위하여
- 교회 : 아나윔회를 위하여
주여, 진리와 일치의 은총으로 항상 온 교회를 감화하시어, 모든 성직자 특별히 우리 주교 디도와 모든 교인들이 서로 화목하며 합심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세상에 평화를 주시고 특별히 우리나라 지도자들을 인도하시어, 악행과 악습을 막으시고 진리와 정의를 지켜주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가난한 사람들과 병든 이들과 어려움을 당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아픈 몸을 돌보는 교우들과 가족들을 위하여: 안소이(헬레나), 이정성, 황영현(노아), 차지은, 방정선(첼리나), 이정자(나탈리아와 스텔라의 어머니)
주여, 이 변화 많은 세상에서 모든 근심하는 사람들과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건져주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유학자와 타지에서 일하는 이들을 위하여 : 유홍렬(모세), 황민서(베네딕토), 장영내(요셉), 조수한(세례 요한), 장영우(다윗), 조하영(요안나), 이자영(아이린), 이명호(다니엘), 류한길(아그네스), 류한별(세실리아), 백형우(요셉)
성소자를 위한 기도 : 김소혜(페트라)
고3 수험생을 위한 기도: 김종훈(김영미의 첫째 아들), 이원희 아그네스원주교회를 위한 기도
○ 주여, 우리의 소원을 살피시고 주님의 뜻대로 이루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별세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부활을 기다리는 모든 별세한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전능하신 하느님,
◉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