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래 신부 칼럼  
 

신 수도원 운동(성공회신문 20171107)
작성일 : 2017-11-08       클릭 : 244     추천 : 0

작성자 베드로  

 

새로운 수도원 운동에 대한 소감

이경래 베드로 신부(서울교구 교육훈련국&선교국)

서울교구 선교국 부설 브렌든 선교연구소는 이웃 교단들 소속 사역자들이 만든 개척학교 숲과 협력하여 교회의 새로운 표현(Fresh Expression of Church)’ 훈련과정을 시작하였다. 영국 성공회가 급변하는 새로운 문화와 상황 속에서 선교적 활동의 결실로 이룩한 이 훈련은 모두 16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첫 과정인 파이오니어 사역훈련이 11월부터 한국에서 시작된다. 이 과정이 시작되는 것을 축하하기 위하여 성공회 내 세계적인 선교단체인 CMS(Church Mission Society)에서 공동체와 지역선교를 담당하고 있으며 신수도원 운동』의 저자인 마크 베리(Mark Berry) 신자사역자가 방한하였다. 두 번에 걸쳐 대중강연을 하였는데, 그 중 10 30일 대학로교회에서 한 새로운 수도원 운동에 대한 강연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이에 대한 본인의 소감을 적어 보고자 한다.

Monastic(수도원)이란 단어는 그리스어 모노스(μονοσ)’에서 유래한다. 그 뜻은 홀로혹은 하나라는 뜻이다. 로마제국의 종교가 된 기독교가 권력화되고 정치화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철저히 따르고자 한 사람들이 사막으로 가서 침묵과 관상에 잠겨 하느님을 찾으려 했다. 사막의 은수자들은 홀로 또는 영적공동체를 이루어 생활하였고, 이러한 사막의 수도원 운동은 점차 유럽으로 확산되어 성 베네딕트로 대표로 하는 정주형 수도원, 아씨시의 성 프란시스로 대표로 하는 탁발 수도원, 성 도미닉으로 대표되는 설교와 교육 수도원 모델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수도원들은 사막의 은수자들과 달리 세상을 복음화 하는 선교에도 앞장섰다. 서울교구에 있는 브렌든 선교 연구소의 수호성인인 영국의 성 브렌든 수도자가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헨리8세 때 영국이 로마와 결별을 하면서 헨리8세의 수장령에 반대했던 영국의 수도원은 강제로 해산되면서 영국의 수도원 운동은 19세기 옥스퍼드 운동으로 전례와 수도원 운동이 재건되기까지 기나긴 암흑기를 맞게 되었다.

마크 베리는 여기까지 수도원 운동에 대한 간략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바로 20세기 후반부터 일어난 영국의 신 수도원 운동을 소개하였다. 그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모달(modality)’과 네트워크와 이동을 특징으로 하는 소달(sodality)’이라는 교회의 두 가지 흐름을 말하면서 신수도원 운동은 소달의 범주로 설명하였다. 동시에 신 수도원 운동은 과거의 단절이 아닌 과거를 재구성하는 거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전통, 공동체, 영성, 선교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이 운동은 수도생활의 새로운 표현(Fresh Expression of Religious Life)’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영국의 종교개혁으로 수도원 역사가 단절된 동안 Devotio Moderna, 大대레사, 십자가의 성요한, 이냐시오 로욜라의 예수회 등과 같은 유럽대륙의 근대 수도원 운동을 경험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상호영향을 받고 있는 글로벌한 현대사회 속에서 새로운 수도원 운동은 한국사회에서 정신적이고 영적인 것을 갈망하는 현대인들에게 또 다른 하느님의 부르심 임에는 틀림없다고 본다. 세계 성공회의 이러한 좋은 경험을 잘 소화해서 한국사회에서 우리 교회가 새로운 영적운동을 일으킬 수 있는 빛과 소금이 되길 희망해 본다.         


덧글쓰기  

광고성 글이나, 허위사실 유포, 비방글은 사전 동의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베드로 17-11-24 253
다음글 베드로 17-11-08 243


묵상 영성 전례 옮긴글들
이경래 신부 칼럼 김영호 박사 칼럼

홀리로드 커뮤니티

댓글 열전

안녕하세요?선교사님!
정읍시북부노인복지관 멸치 판매..
원주 나눔의집 설명절 선물세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