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신앙 나눔  
 

한국교회와 전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작성일 : 2014-01-26       클릭 : 1248     추천 : 0

작성자 홀리로드  
한국교회와 전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 2014년 성공회 전국성직자 신학연수 강의 (김선일 교수) -
 
 
한국 기독교 전도모델은 18-19세기 미국식 결신전도

노방전도, 축호전도(방문전도), 부흥회 등의 한국교회 전도방식은 2천년 기독교 역사에서 최근에 생겨난 독특한 전도방식입니다. 이것은 미국 부흥주의에 영향을 받은 전도방식으로 단기간에 기독교인을 결신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기독교 역사에서 이런 일방주의적 주입식 전도방식보다 인간적인 전통방식이 있었습니다. 전통적으로 교회는 신앙을 교리에 대한 동의와 개종이 아니라, 하느님 나라를 향한 여행(여정)으로 보았습니다.
 
 

전도 거부 카드

최근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캠퍼스 안에서 전도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전도 거부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전도에 대한 혐오감을 넘어서 공격적으로 거부감을 표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한국사회의 문화가 변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과거와 같은 전도모델은 더이상 유효한 방식이 아닙니다.
 
 

한국문화의 변화와 전도방식의 변화
 
1) 생존의 시대(~1961) : 먹고 사는 문제가 가장 시급한 시대였습니다. 현실의 고난을 내세의 소망으로 위로해 주는 ‘위기형 복음전도’가 사용되었습니다. 예수천당, 불신지옥이 가장 대표적인 전도구호였습니다.
 
2) 생활의 시대(1962~1992) : 먹고사는 문제가 조금은 해결되고, 더 나은 생활환경을 추구하는 시대입니다. 인생에 대한 긍정적인 비전과 법칙을 제시하는 ‘희망의 복음전도’가 사용되었습니다. ‘하느님은 당신을 향한 놀라운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사영리 전도카드) 기복적인 신앙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3) 행복의 시대(1993~2002, 혹은 현재) : 사회집단의 발전 보다는 개인의 개성과 만족, 행복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대입니다. 일률적인 전도방식 보다는 대상자의 연령과 직업의 정서 및 문화에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은 맞춤전도방식이 나타났습니다. 일대일 전도, 양육 프로그램이 만들어졌습니다.
 
4) 의미의 시대(2002~현재) : 삶의 외형적 모습 보다는 내면적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입니다. 하이테크에서 하이터치로, 감성적이고 의미를 찾는 시대입니다. 피정 프로그램이나 명상, 템플스테이 등 삶에 의미를 부여해 주고 ‘함께 하는 여정’으로 동반자가 되어주는 영성전도의 방식이 나타납니다.
 
 

신앙 - 함께 하는 여정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은 교리를 고백하여 개종하는 것 자체가 아닙니다.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은 “예수님의 도를 따르는 공동체에 소속되어 그 속에 동화되어 가는 여정”입니다.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영국 성공회 전도모델)

엠마오 마을로 가던 두 제자가 ‘길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 걸어가면서 대화를 나누고 빵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깨닫게 됩니다. 그렇듯 전도는 그리스도인을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동반자로서 함께 신앙의 여정을 걸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맘투맘(Mom to Mom) 사역

아이를 가진 엄마들을 위한 격려와 지지의 공동체를 제공하는 사역입니다. 성경적이며 현실적인 자녀 양육의 지혜를 공유하는 세미나 형태로 진행됩니다. 자녀양육의 이슈들로 접근하여 그에 대한 성경속의 답을 모색합니다. 교회 밖 사람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끝)
 
※ 강의가 여러개 있었는데, 가장 소개하고 싶은 강의 하나만 요약하여 전합니다. 이번 신학연수를 하면서 제 마음 속에 든 생각은 “성장이 아니라 생명력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생명체는 성장하고 다 성장하면 번식합니다. ‘복음의 길을 함께 걷는 행복한 신앙공동체’ 원주교회가 복음 속에서 삶의 가치를 찾아가는 생명력 있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국 아모스)
 
 
원주교회 주보에서 가져왔습니다.

 


덧글쓰기  

광고성 글이나, 허위사실 유포, 비방글은 사전 동의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홀리로드 14-02-19 1093
다음글 홀리로드 14-01-13 1261


말씀, 신앙 나눔 기도 나눔
자유 게시판 사진 게시판
성공회 소식
공지사항

홀리로드 커뮤니티

댓글 열전

안녕하세요?선교사님!
정읍시북부노인복지관 멸치 판매..
원주 나눔의집 설명절 선물세트 ..